인사이트

개발을 쉽고 편리하게, 로우코드(Low-Code) 플랫폼이란?


개발 지식 아예 없거나 혹은 개발자만큼 높지 않아도 앱이나 웹 서비스를 뚝딱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머리 속에서만 가능했던 일이 로우코드(Low code) 개발 플랫폼을 통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로우코드가 무엇인지, 왜 주목 받고 있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누구에게 적합한지 등 속속들이 알아보겠습니다.

 

로우코드를 설명하는 코드 작성 이미지

 

개발 장벽을 낮춘 로우코드

로우코드는 복잡한 코딩 과정을 최소화하고, 미리 만들어진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개발환경 플랫폼입니다. 마치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원하는 기능을 가져다 붙여 금세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개발 방식은 전문적인 코딩 지식이 필수였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높은 진입 장벽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로우코드는 이러한 장벽을 허물고 개발 경험이 없거나 낮은 사람도 아이디어만 있다면 비교적 쉽게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로우코드 시장!

로우코드 시장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IT 개발 인력 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2023년 전 세계 로우코드 시장 규모가 26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25년까지 70%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이러한 로우코드를 통해 개발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더불어 Allied Market Research는 글로벌 로우코드 시장이 2022년부터 연평균 27.4%씩 성장하여 2031년에는 1,2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다양한 로우코드 플랫폼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외 업체로는 아웃시스템즈(OutSystems), 멘딕스(Mendix), 플러터플로우(FlutterFlow)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플렉스튜디오(Flextudio)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로우코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로우코드의 장점은 ‘시간’과 ‘효율화’에 있습니다. 복잡한 코딩 과정을 생략하고 시각적인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전문 개발자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더불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기능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기능을 요구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정 로우코드 플랫폼에 종속될 경우 다른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로우코드, 이러한 기업에게 적합!

편리함 때문에 로우코드 플랫폼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중, 특히 기업들에게 많은 가치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IT 개발 인력이 부족한 기업
    • 적은 비용과 제한된 인력으로 빠르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은 기업에게 적합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유지보수를 위해선 전문인력을 채용해야 해서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로우코드 플랫폼을 활용하면 기존 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이 필요한 스타트업
    • 아이디어의 시장 적합성(Product Market Fit)을 빠르게 검증하고 싶은 스타트업이 로우코드 플랫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신속함’이 생존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로우코드가 적합합니다.
  •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
    • 로우코드 플랫폼은 기존에 시스템을 이미 구축해놓은 기업 DB와 연동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기업의 레거시 DB를 변경하지 않고, 앱이나 웹서비스를 구현할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로우코드 앱 개발 장점 설명

 

로우코드 vs 노코드, 무엇이 다를까?

그렇다면 로우코드가 나오면 항상 함께 언급되는 노코드는 무엇일까요? 노코드는 말그대로 ‘no-code’, 즉 코딩이 필요 없다는 뜻입니다. 비개발자들도 툴에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지만, 서비스가 고도화 됨에 따라 본인의 니즈에 맞춰 맞춤화(customization)은 어렵습니다.

로우코드노코드 장단점 표

 

로우코드, 코딩의 대체가 아닌 ‘비즈니스 가치’의 상승

로우코드를 잘 활용하면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로우코드를 도입하기에 앞서 로우코드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활용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로우코드 플랫폼을 단순히 코딩을 대체하는 도구로 생각하기보단, 개발 생산성을 높여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해 보세요.

 

추천 블로그 콘텐츠